건강을 위한다면 수면 시간보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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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위해 수면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하루 적당한 수면시간을 취하고 일정한 취침시간을 정해 수면습관을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수면시간과 일정한 취침 시간 중 건강에 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건강한 수면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규칙적인 것이 몇 시간을 자느냐보다 건강을 위해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듀크대 메디컬센터 연구팀은 “일정한 취침 시간이 심장 건강과 신진 대사 기능에 중요한 열쇠”라고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최신호(9월 21일자)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54-93세 수면장애가 없는 성인 198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수면 상태를 추적하는 장치를 달고 7일동안 수면 일기를 작성했다.

이후 연구진이 수면 습관과 건강 자료를 종합해 10년간 발병 위험을 분석한 결과 수면 시간, 규칙성, 패턴(저녁형 또는 아침형) 중 규칙성이 건강 상태와 가장 연관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주말을 포함해 매일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한 사람은 수면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 비해 체중, 혈당, 혈압이 낮고 심장병과 당뇨병 위험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하면 생체시계의 24시간 리듬이 안정을 유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식욕과 소화 등 신체 기능이 일정하게 조절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수면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은 규칙적인 사람에 비해 늦게 자고, 잠자는 시간이 짧으며 낮에는 더 졸린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연구진은 일정한 시간에 자고 깨는 것이 불가능할 때도 있지만 규칙적인 수면 사이클로 되돌아 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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