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밤의 계절.. 건강 효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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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워진 날씨에 인기 간식거리 중 하나가 불에 구워 노릇노릇한 군밤이다. 군밤은 맛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도 풍부해 건강에도 좋은 먹거리다. 그렇다면, 군밤은 건강상 어떤 효능을 갖고 있을까?

‘닥터액스닷컴’에 따르면, 밤은 환절기에 떨어지기 쉬운 계절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6가 많아 면역력 감소로 인한 감기나 피로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 된다. 비타민 B6는우리 몸에서 아미노산의 생성과 분해에 관여함으로써 단백질 대사에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밤은 비타민 B1도 풍부해 우리가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피곤하고 지칠 때 밤 밤 한 줌을 먹고 나면 에너지원이 된다.

밤 100g에는 탄수화물이 약 37%나 들어있는 복합 탄수화물 식품이다. 밤 1회 분량(60g) 섭취 시 비타민 B1 일일 권장량의 13.6 %, 비타민 B6는 11.6%, 식이섬유소 9.4%, 인 5.8%, 칼륨 7.3 %, 철 6.9%, 비타민 C 7.2%를 섭취할 수 있다. 밤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B1의 함량은 쌀의 4배가 되고 생밤 10개면 비타민C의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다. 아이들 발육과 성장을 돕고 숙취, 위장기능 강화, 신장보호 그리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인 밤, 여기서 궁금증, 과연 밤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나 될까? 생밤(100g당 153 kcal), 군밤(100g당 200 kcal), 찐밤(100g당 150kcal), 삶은밤(100g당 136kcal)은 각기 다른 칼로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이라면 생밤이나 군밤보다는 삶은 밤이나 찐밤이 더 좋다.

밤을 선택하는 요령은 알이 굵고 벌레 먹지 않은 것, 알이 도톰하며 껍질은 윤이 나는 갈색인 것, 갈라지지 않고 쌍동밤이 없는 것, 들어 보았을 때 무거운 것이 좋다. 오늘 간식은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구운 밤 어떨까요?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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