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고통, 통증! 건강한 식단 관리 팁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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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 한해 ‘통풍’ 치료를 받은 사람이 45만 9천여 명에 이를 정도로 통풍 환자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통풍이 어른들의 질병으로 구분되었지만, 최근에는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통풍’은 혈중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서 생성된 요산염이 관절 사이 연골이나 힘줄에 쌓여 생기는 염증입니다. 주로 엄지발가락의 볼록 튀어나온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데, 통증이 한번 시작되면 쉬지 않고 계속되기 때문에 그 고통은 어마어마합니다.

통풍은  혈중 요산 농도는 높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는 초기 무증상 단계, 첫 번째 통증이 나타나는 급성관절염 단계, 몇 달 혹은 몇 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간헐기 단계를 거쳐 발작과 통증이 다시 나타나는 만성 결절성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통증이 나타날 때는 주로 잠자는 동안 엄지발가락 등 한 곳의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과 함께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열이 납니다. 그 후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절성 단계가 되면 신체 여러 관절에서 뻣뻣함과 울퉁불퉁함, 부종 등이 나타나면서 큰 고통을 수반합니다.

요산, 너 정체가 뭐니?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은 식품을 통해 섭취한 퓨린이란 물질이 신진대사 후에도 소모되지 않고 남아 있는 찌꺼기를 말합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퓨린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면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체내에 퓨린 생성량이 적당하더라도 요산 제거 기능이나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요산 수치가 7.0 이상이면 주의가 필요하고, 9.0 이상이면 통풍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비만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 등 저강도 운동, 아쿠아 로빅, 손발 관절 마사지, 스트레칭, 요가 등도 통풍을 예방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입니다. 특히 통풍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 즉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통풍, 식습관 관리 팁(TIP)

퓨린이 많은 식품을 먹으면 요산이 한 군데 쌓이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통증이 일단 시작되면 움직이는 것도 어려울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물론 7~10일이면 통증은 줄어들지만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발작과 재발이 이어지면서 만성 통풍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통풍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맥주를 비롯한 술, 동물 내장, 베이컨, 고등어, 멸치 등 등푸른 생선, 과도한 단백질이나 지방, 튀김류, 생크림, 코콜릿, 버터, 케잌, 청량음료 등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통풍에 좋지 않은 식품

붉은 고기 붉은 고기는 단백질, 철분 및 포화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닭고기나 흰살 생선에 비해 신체가 섭취하고 분해하는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통풍에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세포의 성장과 회복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꼭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동물성 대신 식물성 단백질 섭취로 대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해산물 새우, 조개, 홍합, 게 등 갑각류와 고등어, 멸치, 참치 등 등푸른 생선 등은 저지방의 저칼로리 음식으로 단백질과 요오도 공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요산 축적과 함께 통풍을 악화시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특히 새우나 조개류는 퓨린 성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통풍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내장육 곱창이나 간 등 내장 고기는 통풍에 가장 나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간은 요산이 많은 음식의 대표 식품을 간을 먹으면 퓨린과 요산 수치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맥주 맥주는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 많은 관절통을 유발하는 최악의 음료 중 하나입니다. 맥주의 경우 보리에 퓨린이 많아 통풍을 유발하고 와인, 소주 등 다른 알코올 음료도 요산 배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해서 마시거나 폭음을 하는 경우에 통증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탄산음료 콜라 등 탄산음료는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는 설탕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케잌, 도너츠 등 과당, 옥수수시럽, 사탕수수, 설탕, 감미료 등 성분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퉁풍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풍에 좋은 식품은 퓨린 함량이 낮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은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 생성을 증가 시킴으로써 과다한 체액이나 요산과 같은 좋지 않은 성분들을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퓨린 함량이 적은 식품으로는 흰살생선, 해조류, 알로에, 계란, 우유, 양파, 바나나, 수박, 참외, 현미, 레드비트, 브로콜리, 감자, 무, 배추 등이 통풍에 좋습니다. 채소와 과일은 퓨린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긴 하지만, 버섯,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그리고 과당이 풍부한 포도, 망고 등 특정 채소 및 과일은 오히려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검은콩도 요산 농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삶아 먹어도 되지만 식초에 절여서 하루 20알 이내로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검은콩을 팬 위에서 껍질이 터질 정도로 볶아 용기에 담고 푹 담길 정도로 식초를 부어 하루 이상 숙성시키면 됩니다. 대두 콩에도 요산의 농도를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합니다. 대두콩은 두부로 섭취했을때 소화 흡수도 잘 됩니다.

무엇보다 하루 2리터 이상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물 2리터 이상을 틈틈히 마시다 보면 통풍 예방은 물론 변비해소, 피부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풍으로 인한 고통은 직접 겪어본 사람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통풍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도록 일상 속 나의 습관을 점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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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