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장수식품 ‘식초’ 건강법

0
117

‘소염다초 (少鹽多酢)’
소금은 적을수록 식초는 많이 먹을수록 무병장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식초는 3번의 노벨상을 탈 정도로 기적의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발효식품으로 알려진 식초는 초기 방부제나 조미료로 사용하며 요리에 활용했지만 최근에는 건강 재료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뜻한 성질로 몸속의 기 순환을 돕고 독소를 제거해 장수에 도움을 주는 식초는 야 60여 종의 유기산이 항산화 작용을 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면서 노화 방지 및 혈액순환, 암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몸에 좋은 유기산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극심한 피로로 온몸이 지쳐있을 때 식초를 물에 타 마시면 체내에 축적되었던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 몸을 가뿐하게 한다.

또한 식초는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높여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고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특히 회춘 호르몬인 파로틴 분비를 촉진시켜 세포의 노화를 막고 뼈를 강하게 하고, 체내의 칼슘 흡착력을 높여서 골의 질량을 늘려준다. 체내 영양소와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여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기적의 장수식품 식초가 가진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

#항암효과 식초가 가지고 있는 유기산 성분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 고지혈증과 고혈압에 도움 된다.

#노폐물 배출 식초 속의 초산이 간을 해독함과 동시에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해독작용을 돕는다. 식초의 비타민C 또한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체내 독소와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다이어트 효과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돕고 지방분해를 촉진한다. 또한 식초에 들어있는 산 성분이 지방을 태우도록 유전자에 신호를 보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특히,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에 식초를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면역력향상 인류의 가장 오래된 발효식품으로 장내에서 유산균 증식을 돕는다. 특히 100% 천연 발효식초에는 한 방울에도 수많은 유산균이 살고 있다. 유산균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위산을 도와 단백질이 충분히 흡수돼 면역세포를 생성해준다.

#피로회복 식초의 가장 큰 효능은 바로 피로회복이다. 식초 속 시트르산이 근육통의 원인인 젖산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피부미용 및 #노화예방 노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피부 재생을 돕고 콜라겐 활성에 관여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