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국물요리, 나트륨 함량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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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운 날씨에는 뭐니뭐니해도 설렁탕, 육개장 등 뜨거운 국물 요리가 인기다. 하지만 겨울철 과도한 국물요리 섭취는 혈압을 쉽게 상승시키면서 고혈압을 부추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국물요리가 고혈압을 부추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국물에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로 인해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이로 인해 삼투압 현상이 일어나면서 세포에 있던 수분이 혈액으로 빠져나와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특히 겨울 추위에 혈관이 수축, 혈압이 높아지기 쉬운 상태에서 나트륨 섭취까지 과다해지면 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더 커지는 것이다.

또한,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위점막을 손상시켜 위암 발생 위험을 높이고, 소변으로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게 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선영 교수는 “여름에는 땀 배출로 인해 체내 나트륨이 크게 줄어 현기증, 탈진이 생기기 쉬워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나트륨 섭취가 필요하다”며 “겨울은 그렇지 않아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한 건강 식단을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대한고혈압학회는 음식을 싱겁게, 골고루 먹고 야채를 풍부하게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찌개, 국 등 국물요리가 많은 것이 우리나라 식단의 특징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나트륨 과다 섭취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평소에도 저염식단을 생활화하면서 나트륨 섭취량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나트륨 섭취 적정량은 어느 정도일까? 식품 100g당 나트륨 120mg 미만을 말한다.

음식 함유량 음식 함유량
닭개장 270.25mg 만둣국 338.08mg
뼈다귀해장국 308.82mg 선지해장국 307.45mg
어묵구 344.12mg 우거지해장국 341.60mg
라면 341.64mg 우동 341.47mg
순대국 188.01mg 짬뽕 400.01mg

 

우리가 즐겨먹는 국물요리의 나트륨 함유량을 정리했다. 표를 정리해보면 짬뽕이 100g당 400mg 이상으로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았고, 순대국은 188mg 정도로 가장 낮았다. 뜨거운 국물이 땡기는 겨울철이지만 건강을 위해 현명한 섭취가 필요하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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