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줄넘기, 건강효과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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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하면 체중감소에 효과를 보이는 줄넘기, 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방법으로 줄넘기를 소개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줄넘기는 40kg 사람이 10분간 할 때 70kcal, 50kg이 10분간 했을때 88kcal, 60kg이 10분간 했을때 105kcal 등 체중에 따라 칼로리 소모가 다르다.

줄넘기 다이어트는 근력 향상에 좋으며, 남성의 경우 하체 근육 및 허벅지를 단련하고 신체 균형을 맞추는 운동으로도 적합하다. 또한, 심혈관 질병 예방에 효과적으로, 심장과 폐 건강까지 동시에 끌어올리면서 신체 컨트롤 능력 및 민첩성 리듬성 향상에도 도움 된다.

무엇보다 시공에 제약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이다. 필요한 장비는 돌돌 말면쏙 들어가는 줄넘기 줄이 전부, 30분 정도면 하루 필요한 운동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 생리학자 마이클 조이너 박사는 줄넘기에 스쿼트 등을 섞어 20분 정도 하면 완벽한 전신 운동을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마이클 조이너 박사가 제안한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5분간 팔벌려 뛰기와 제자리 뛰기 ▶4분간 스쿼트 트러스트(엎드려뻗친 채 두 다리를 쪼그렸다 펴는 동작) ▶1분간 줄넘기 후 3분간 스쿼트 트러스트 ▶1분간 줄넘기 후 2분간 스쿼트 트러스트 ▶1분간 줄넘기 후 1분간 스쿼트 트러스트 ▶1분간 줄넘기 ▶팔굽혀펴기 20회 안팎 ▶등을 벽에 대고 의자에 앉은 자세로 1분간 버티기 ▶스쿼트 20회 안팎 순이다.

우선 순서대로 반복해서 몸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익숙해진 후 팔굽혀펴기부터 마지막 스쿼트까지, 한 번 더 반복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라고 조이너 박사는 덧붙였다.

하지만 줄넘기도 줄을 계속해서 뛰어 넘어야 하기 때문에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자세가 바르지 않은 경우에는 무릎 관절에 큰 손상을 끼칠 수 있다. 무릎 관절을 지키면서 줄넘기 운동 효과를 느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줄의 길이가 너무 길거나 짧지 않도록 체크해야 한다. 적당한 줄 길이는 줄 가운데 부분을 발로 밟고 양손잡이를 당겼을 때 손잡이 부분이 명치 정도 오면 된다.

둘째, 너무 딱딱한 곳에서는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통증이 커지기 때문에 흙처럼 어느 정도 쿠션감이 있는 장소가 좋다.

셋째, 모든 운동의 처음과 시작은 스트레칭이다. 전신운동인 줄넘기는 무릎은 물론 허리, 어깨, 팔, 손목, 발목 등에 모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어 시작 전 그리고 마무리 시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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