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시작, 6월에 딱! 건강밥상 제철 재료 6

0
232

때 이른 무더위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많아 지치고 피곤함이 누적되는 시기다. 이런 시기에는 제철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몸도 마음도 건강한 6월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6월에 딱인 건강 제철 식재료를 알아보자.

1. 오이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고, 무더위 갈증을 씻어주는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 개선을 도와준다. 오이에 풍부한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배설시켜 노폐물과 함께 수분이 빠져나가게 해주는 이뇨효과가 있고, 술을 마신 후 오이를 갈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이 배출되어 숙취해소에도 도움 된다. 특히, 오이 속 비타민c는 미백효과와 보습효과가 뛰어고 피부의 열을 진정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오이는 축축한 신문지에 싸서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

2. 부추

부추는 비타민B1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거나 기운을 북돋워준다. 특히 된장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비타민 A와 C를 보완해 주기 때문에 된장과 특히 궁합이 좋다. 진한 녹색을 띠고 잎이 두꺼우며 잎의 폭이 넓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향이 강한 것일수록 신선하다.

3. 매실

매실의 신맛은 유기산에 의한 것으로 위장 활동을 촉진시켜 식욕을 돋우고, 피로 물질을 분해시켜 피로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실은 청으로 담가 3개월 정도 지나면 과육을 걸러낸 뒤 1년 이상 발효시키면 음료로 즐기거나 조리할 때 넣으면 된다. 매실장아찌는 고추장을 넣어 비빔밥이나 비빔국수에 토핑으로 활용해도 좋다. 매실은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은 것으로 선명한 녹색을 띠고 알이 고른 것을 선택한다.

4. 샐러리

셀러리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떨어뜨리고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변비 및 대장암을 예방해 준다. 또한, 샐러리 특유의 향과 쓴맛은 진정작용을 도와 두통, 생리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특히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제격이다. 샐러리는 잎이 선명하고 짙은 녹색이 좋고 잎과 줄기를 나누어 각각 보관하는 것이 좋다.

5. 오디

당분과 수분이 많아 여름 과일의 황제라 불리는 오디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비타민이 풍부해 무더운 날씨에 쉽게 지치는 체력 회복에 좋고 간 기능에 뛰어나 피로회복은 물론 정력 강화에 도움 된다. 또한, 당뇨병을 예방하고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두뇌 활동을 촉진시킨다.

6. 복분자

복분자(혹은 블랙라즈베리)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 탄닌이 많이 들어있고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B를 비롯해 많은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다.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고 퀘르세틴, 엘라그산, 캠페롤 등 생리 활성 물질도 들어있다. 남성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석류보다 에스트로겐이 8배나 많이 들어있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또한 정력 감퇴 개선과 전립선 질환에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세포 파괴와 노화를 방지한다.

검붉은 색의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막아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고 암을 예방한다.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A가 많아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고, 혈당 조절을 돕는 효능도 있다.

복분자에는 케라틴 성분이 있어 머리카락 재생을 도와주고 영양성분을 공급해 탈모예방에 탁월한 효과도 있다. 또한 정력 감퇴 개선과 전립선 질환에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세포 파괴와 노화를 방지한다. 복분자는 알이 굵고 탱글탱글한 것으로 알이 떨어지지 않고 동그란 상태여야 한다. 너무 검게 익은 것보다는 약간 빨간빛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과육이 시들면 영양소도 함께 소실되므로 냉동 보관하고 우유나 요구르트와 갈아 스무디나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따뜻한 성질의 복분자는 찬 성질의 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다. 특히 보양식에 빠지지 않는 장어의 경우 복분자와 좋은 궁합이다.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