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리빙] 장마철의 시작, 실내습기를 잡아라

0
780

무더운 날씨에 실내 공기까지 눅눅해지면 누구나 불쾌함과 짜증을 느낀다. 덥고 습한 날씨는 사람의 몸과 마음뿐 아니라 집안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다.

 
습도가 높으면 실내에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식중독을 일으키거나 아토피와 천식을 악화시킨다. 그러므로 덥고 습한 여름철에 집안을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환기와 제습을 통한 습기 제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여름에는 전체적으로 습도가 높지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공간이 있다. 옷장, 신발장, 주방, 욕실 등 각 공간별로 습도 조절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옷장은 수시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장마철에는 집안 공기 역시 습하기 때문에 환기만으로는 부족하다. 옷장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신문지, 대나무 숯, 녹차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문지를 한장씩 접어 옷 사이사이 넣어주거나 옷걸이에 사이사이 걸어주면 습기제거는 물론 해충을 방지할 수 있다. 마시고 남은 녹차 티백을 햇볕에 말려서 걸어두거나 채반에 말려 거즈에 담아 매달아놓으면 습기는 물론 탈취에도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대나무 숯을 신문지에 싸서 옷장 구석에 넣어두어도 효과적이다.

 
신발장도 옷장과 마찬가지로 신문지와 숯을 이용해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신문지를 앏게 접어 신발장 바닥에 깔고 습기로 인해 냄새가 나는 신발은 대나무 숯 조각을 넣어두면 좋다. 여름철에는 특히 신발이 땀이나 비로 젖는 경우 드라이어로 말린 다음 신발 안에 신문지나 숯 조각을 넣어두면 좋다. 신발 사이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면 습기가 덜 생기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방은 가족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공간인 만큼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주방의 습기 제거를 위해서는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 이쑤시개 등을 이용하면 된다. 굵은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그릇에 담아 싱크대 구석이나 선반에 두면 소금이 습기를 흡수해 촉촉해진다. 습기를 흡수한 후 전자레인지에 돌려주거나 2~3주에 한 번씩 햇볕에 말려 재사용할 수 있다. 특히 습도가 높아지면 양념들이 서로 엉기거나 굳어지는데 작은 조미료의 경우 나무 소재 이쑤시개를 넣어두면 나무가 습기를 빨아들여 변질을 막아준다. 장마철에는 특히 자주 교체를 해 주어야 한다.

 
욕실은 환기가 가장 중요하다. 창문을 수시로 열거나 샤워 후 마른 걸레로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하면 습기로 발생하는 물때와 곰팡이 번식을 막을 수 있다. 베이킹 소다로 배수구를 자주 청소하면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되고 악취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 초나 원두를 이용해 습기를 잡을 수 있다. 초는 천연 항생제 성분이 함유되어 습기와 세균 번식을 막아주고 타일 사이에 초를 발라주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베란다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에도 원두 주머니를 걸어두거나 원두 찌꺼지를 햇빛에 바싹 말려서 베란다 곳곳에 뿌려두면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친환경 재료를 이용해서 습도를 예방할 수도 있지만,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습기는 이동성이 좋아 욕실이나 빨래 건조할 때 등 공간별로 제습이 가능하고 사계절 내내 사용이 가능하다. 공기 중에서 빨아들인 습기가 물통에 떨어져 모인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있는 장점이 있다. 에어컨 제습 기능도 넓은 공간을 쾌적하게 만들고 더운 실내 온도도 낯춰준다. 제습기능은 실외기가 내내 작동하는 냉방 기능을 사용할 때보다 전력 소비량이 적다.

 
그러나 제습기나 에어컨 사용시 오래 작동시키면 산소가 부족해지고 체내의 수분까지 빠져나가 피부 질환이나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바람이 직접 닿지 않게 주의하고 1~2시간 간격으로 켜고 끄기를 반복하면서 사이사이 반드시 환기를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제습제를 사용할 때는 습기가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에 맨 아랫쪽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습기 높은 여름철 다양한 방법으로 습기를 제거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자.

 

 

사진 – 맘스매거진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