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을 먹으면 정말 스트레스가 풀릴까?

0
262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정말 풀릴까? 매운맛은 통각을 느낄 정도의 자극성이 있는 맛이다.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등 기본적인 맛은 혀에서 느끼지만 매운맛은 통증으로 느낀다. 매운 것을 먹으면 뇌에서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엔도르핀 같은 마약성 진통 물질을 분비한다. 그래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조금이라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을 느끼는 것이다.

매운맛은 엔도르핀으로 인해 중독되기 쉽다. 더욱이 매운 음식 중엔 짜고 단 음식이 많기 때문에 여러모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매운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해 위궤양, 만성위염 등 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소화불량, 설사, 치질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암 유발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된다.

매운 음식을 먹고 혀가 얼얼할 때 일단 물부터 마시게 되지만 물이 들어가는 그 순간 뿐, 입안의 고통은 여전하다. 이때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유가 좋다. 우유에 함유된 지방이 혀에 붙어있는 캡사이신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단, 매운 음식과 우유를 함께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심한 경우 위염을 유발할 수 있다.

따뜻한 밥 한 숟갈을 잠시 입에 머금고 있다가 씹어 삼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뉴멕시코 주립대학의 칠리 페퍼 연구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쌀이나 빵, 감자 등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캡사이신을 흡수해 매운맛을 덜어준다고 한다. 특히 따뜻한 밥이나 빵일수록 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스트레스로 인해 매운 맛이 땡기는 날, 건강을 위해서 따뜻한 밥이나 빵과 함께 하면 어떨까?

 

 

 

맘스매거진(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