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릿찌릿! 배란통에 대한 모든 것

0
5232

생리 예정일은 한참 남았는데 왜 배가 콕콕 쑤시지…? 가임기 여성이라면 한 번쯤 이런 증상을 겪은 적이 있을것이다. 이런 증상은 전체 가임기 여성 중 20% 가 겪고 있는 배란통으로 분류된다.

 

 

배란통이란? 생리통에 비해 덜 알려져 있는 통증이기 때문에 단순 복통으로 넘기기 쉬운 배란통. 일시적으로 질 출혈이 일어나는  ‘배란 출혈’도 동반될 수 있다. 이는 배란통이 느껴진다면 나타날 수 있는자연스러운 출혈이므로 건강상의 문제는 없다. 하지만 출혈이 짙어지고 양이 많아진다면 의사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자궁외임신, 난소염전, 자궁근종, 골반염, 급성자궁내막염 등등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

배란통의 원인 배란 후 에스트로겐이 감소되고 난소가 파열되며 동반되는 통증으로 왼쪽, 오른쪽 중 한쪽 아랫배만 당기고,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하루~ 이틀 정도 지속된다. 복부 통증 외에도 약간의 메슥거림이나, 소량의 질 출혈, 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배란통과 생리통의 차이 생리통과 배란통을 구별하는 가장 큰 특징은 시기의 차이이다. 배란통은 생리 시작일 2주 전쯤 발생하며 생리통에 비해 가벼운 통증을 동반한다. 생리통은 생리 전 또는 생리 기간 중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극심한 고통을 유발한다. 

배란통 치료  배란통은 특정 치료방법이 없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먹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다행히 복통 외에는 큰 합병증이 존재하지 않으며 자연적으로 증상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 시기에 여성들은 충분한 휴식과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몸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