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하지만 다르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차이점

0
44

최근 방송에 많이 소개가 되며 요가&필라테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닮은 듯 다른 두 운동 중 본인에게 더 잘 맞는 운동이 무엇일까?

요가&필라테스 모두 심신의 단련과 몸의 균형을 맞춰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평소 굳어있는 어깨, 틀어져있는 골반 쉽게 뭉치기 쉬운 목, 등까지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두 운동 모두 동작을 할 때에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요가

요가는 교대 인도에서 정신과 육체의 수행을 위해 시작되어 인도의 철학, 의학, 교육, 예술, 종교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단순히 어려운 자세를 취하는 운동이 아닌 수행자가 하는 명상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요가는 몸의 유연성과 신체 밸런스를 맞춰주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심리적 안정과 몸의 순환을 원한다면 요가를 통해 단련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맨손 혹은 소도구를 사용하여 운동을 진행하고, 내 몸에 온전히 집중하여 굳이 다이어트가 아니어도 힐링이나 수련 명상을 목적으로 요가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몸의 뻣뻣함이 고민이라면 유연성을 기르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필라테스

수용소에서 재활을 목적으로 탄생한 반복적인 운동인 필라테스는 얼핏 보면 요가와 비슷하다. 운동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 궁극적으로 필라테스는 길고 가는 근육을 만들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준다. 또한 맨손, 소도구뿐 아니라 대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체중 감량에 효과가 좋다. 요가에 비해 동작이 크고 호흡이 빠르며 동적인 동작이 많기 때문에 군살 제거가 목적이라면 필라테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요가VS필라테스, 차이점은?

요가와 필라테스는 호흡법이 다르다. 요가는 코로 숨을 마시고 코로 뱉는 복식호흡을 하지만 필라테스는 입과 코 모두를 열고 호흡하는 흉식 호흡을 한다. 두 운동 모두 정적인 운동처럼 보이지만, 코어의 균형을 위한 동작이 많아 생각보다 치열하고 운동 후에는 개운한 기분이 든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