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도 걱정, 늦어도 걱정인 우리 아이 한글 시작 시기

0
105

“00이네 집 아이는 벌써 한글을 읽을 수 있데”
“이제 6살인데 한글 공부를 해야 되지 않을까?”
“어린이집에서도 한글 쓰기를 시킨다고 하는데 우리 아이는 아직 연필도 제대로 못 잡는데 걱정이에요”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는 아이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이 들지만,
주변에서 들리는 말을 마냥 흘려들을 수만은 없는 게 또 부모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유아 한글, 언제가 좋을까요?

한글 공부에 대한 고민은 ‘과연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인데요,

똑같은 얼굴을 가진 아이가 없듯이 아이마다 언어 인지 능력 또한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학습 시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은 적어도 48개월은 지난 이후에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글자를 배우는 데 사용되는 좌뇌는 7세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창의력이나 상상력을 키우는 우뇌의 발달을 돕는 다양한 활동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5세 때 문자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해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아이가 있는 반면 문자에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전자가 똑똑한 아이, 즉 한글을 빨리 깨우친 아이는 똑똑한 아이라는 결론은 지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들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며 문자를 받아들이는 속도 또한 다달라 부모 욕심에 아이를 재촉하기보다는 기다려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한글 학습을  너무 일찍 시작할 경우

*글자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다
*너무 이른 학습으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다
*부모와 아이 모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한글 공부 어떻게 해야 될까?

한글을 가르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서점에서 파는 한글 배우기 책을 구입해 가르치는 방법, 매달 정기적으로 교재를 신청해 가르칠 수 있으며 매주 학습지 선생님이 오셔서 수업을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습지 같은 경우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각 브랜드마다 교재의 특징이 달라 우리 아이에게 맞는 교재를 선택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 관심 있을 때 아이가 보내는 신호

●     자신의 이름이나 좋아하는 친구 이름을 어떻게 쓰는지 알려달라고 한다.
●     지나가다 보이는 간판을 읽어 달라고 한다.
●     책을 읽는 시늉을 하거나 이야기를 지어내 읽는다.
●     글자를 보고 마음대로 읽어본다.

아이가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면 글자에 관심이 있다는 신호이며 이 시기에 한글을 시작하면 부모나 아이 모두 스트레스 없이 한글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글자에 관심을 보이는 신호를 잘 캐치하세요.

[육아 콘텐츠 제공] 제이(육아웹사이트 더맘스토리 메인작가)
https://themomstory.co.kr/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