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모여!

0
144

평소에도 균형잡힌 식습관은 중요하지만, 특히 아이를 출산한 이후에는 몸의 회복을 원활하게 돕고 자궁을 수축시켜 건강한 몸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모유량 조절을 위해서도 몸에 좋은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 산후조리 시 꼭 챙겨먹으면 좋은 음식을 모았다.

잉어&연어  예로부터 기력회복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잉어는 소화흡수가 잘되는 양질의 단백을 비롯해 칼슘, 비타민 B1이 풍부하고, 유선을 촉진하여 양질을 모유로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연어도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준다.

미역국  미역 등 해조류는 철분 성분이 많아 피를 맑게 해주고, 산모의 몸 곳곳에 있는 어혈을 풀어주며, 자궁수축 효과가 있다. 특히, 미역에 다량 함유된 요오드는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을 빼주고 호르몬의 생성에도 영향을 주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하는 등 산후조리 음식으로는 최고다.

콩 & 두유  콩은 철분이 풍부해 출산 후 빈혈에 효과적이고, 식이섬유와 소화를 느리게 하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아준다. 무엇보다 모유 양을 늘려주소 허기질 때 먹기에도 간편해 산후조리 식품으로 좋다.

푸른 잎 채소  출산 이후 엽산이 부족하면 우울증, 무기력증이 올 수 있으므로,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등 엽산과 철분이 많은 푸른 잎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푸른 잎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전복  전복은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출산 후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시켜주는 데 좋다. 특히, 전복죽은 체내흡수율이 높아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산모들에게 도움 된다.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