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제거 효과 누가 승? 비누 vs 손소독제

0
44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_19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손 씻기다. 손을 잘 씻기만 해도 수인성 감염병의 약 70% 정도를 예방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손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위생적인 손 관리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들이 비누, 손소독제, 물티슈 등이다.

그렇다면,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누와 손소독제 중 세균 제거 효과가 뛰어난 것은 무엇일까? 최근 제주한라대학교 임상병리과와 제주대병원 신경과는 한국융합학회논문지에 손 세정 방법에 따른 세균 제거 효과를 연구‧발표했다.

대표적인 손 위생용품인 항균 비누, 알코올 손 소독제, 일회용 위생 물티슈를 비교했다. 참여자를 세 집단으로 나누고 특정 위생용품을 사용한 뒤 1주일간 휴식기를 주고, 휴식기가 지나면 위생용품 종류를 바꿔 실험을 이어갔다. 비누 사용 집단은 세계보건기구 지침대로 물과 비누로 30초간 손을 씻었고, 세정 후 물기를 완전 제거했다. 손 소독제 집단은 소독제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손 전체 표면을 30초 이상 비비고 문질렀다. 물티슈 집단은 10초간 물티슈로 손을 닦고 완전 건조했다.

그리고 세균은 면봉도말법으로 총 89개 검체를 체취해 제거 효과를 살폈다. 그 결과, 살균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은 손 소독제였다. 감소값은 1.19log CFU/㎖로 손 씻기와 물티슈는 각각 0.45log CFU/㎖, 0.78log CFU/㎖로 큰 차이 없이 감소했다. 비누보다 알코올 손 소독제를 이용한 세정 효과가 더 좋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손 소독제의 세정 효과가 더 좋다 하더라도 손 씻기를 간과하면 안 된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눈에 보이는 오염물질이 없을 때만 알코올 손 소독제를 사용하고, 오히려 오염물질이 있을때는 비누와 물을 사용해 씻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비누든 손 소독제든 상관없 손을 자주 닦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