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NO! 갱년기 YES! 건강한 남성 갱년기를 위해 기억해야 할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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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부터 남편이 우울해하면서 짜증이 늘어난다직장 스트레스로 생각했지만 갱년기라고 한다남성도 여성처럼 갱년기 장애를 겪는다여성이 난소가 노화하면서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해 갱년기를 유발하는 것처럼 남성 역시 고환의 퇴화로 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에 갱년기를 겪는다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음주나 흡연비만 등 남성호르몬 감소를 촉진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고혈압당뇨 등 만성 질환까지 겹치면 남성 갱년기 증상이 심해진다남성 갱년기를 방치하면 중년 이후 건강을 크게 해칠 수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여성 갱년기 증상이 드러나는 것과 달리 남성 갱년기는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다단순히 직장 스트레스로 오해하면서 방치되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남성호르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운동정기적인 성생활충분한 수면과 휴식 등이 도움이 된다.

건강한 남성 갱년기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4가지 습관

첫째갱년기를 드러내라

남성 갱년기를 잘 넘기려면 여성 갱년기처럼 밖으로 드러내고 가족 등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받아야 한다.성욕이 저하되고 발기부전과 같은 성 기능 감소도 나타나는데자칫하면 부부 불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갱년기는 여성도 남성도 함께 겪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는 것이 중요하다. 동병상련의 애틋함을 전하면서 배우자를 이해하면 남성 갱년기도 현명하게 넘길 수 있다. 자연스러운 현상인 만큼 숨기지 말고 협조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먼저이다.

둘째, 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하라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 근육량이 줄고 골밀도도 떨어진다뼈와 근육은 구성 성분이 다르지만 근육량과 골밀도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성호르몬을 비롯해 성장호르몬운동비타민등이 근육량과 골밀도에 영향을 미친다그러므로 평소 발뒤꿈치를 들고 내리는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이용하면 된다바쁘다면 시간 날 때마다 팔굽혀펴기아령 들기만 해도 근력 강화에 도움 된다.


셋째, 나만의 즐거운 취미생활을 찾아라 

취미생활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긴장감이 필요한 취미생활보다는 여유를 느끼고 즐거움을 주는 취미생활이 좋다즐거운 활동은 행복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량을 늘려 갱년기로 인한 우울감을 완화한다이 늘어나 갱년기로 인한 우울감이 완화된다.


네 번째,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식품을 섭취해라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로 굴새우와 같은 해산물호박씨 등에 풍부하다.이런 식품을 자주 먹으면 남성 호르몬 수치 향상에 좋다아연 외에도 마늘부추토마토브로콜리견과류 등도 남성에게 좋다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뱃살이 쉽게 나올 수 있어 고열량 음식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어야 한다고기달걀 등 적당한 단백질 섭취도 근력 강화에 도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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