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가입 시 꼭 알아야 할 생활 꿀TIP 정보

0
33

병원 치료비를 실비로 보장해주는 실손보험은 가입자수 3300만명에 이르는 국민보험이 되었다. 그러나, 실손보험의 보장범위를 제대로 아는 이들은 많지 않다. 오히려 정확한 정보 없이 가입했다가 불이익을 당하거나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금융감독원이 소개하는 실손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좋은 생활꿀팁을 확인해보자.

 

★중복가입 확인은 필수

실손보험은 중복 가입하더라도 실제 부담한 의료비 범위 내에서만 보장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가입자가 여러 개의 실손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실제 부담한 의료비 이상의 보험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보험료만 이중으로 부담하게 될 수 있다.

 

★보장성보험 가입자 ‘특약형’보다 ‘단독형’

실손보험은 ‘단독형’ 상품과 다른 주계약 특약으로 부가되는 ‘특약형’ 상품이 있다. 단독형은 실손의료비 이외 다른 보장 부분이 없어 특약형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다. 그러므로 암보험, 종신보험 등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면 ‘단독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설계사보다는 ‘온라인’ 가입

실손보험은 설계사를 통한 가입 비중이 여전히 크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모집수수료 등이 줄어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4% 정도 더 저렴하다. 특히, 파인 등에서 동일한 보장내용에 보험료가 상이한 보험회사별 보험상품을 비교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성형수술 목적 따라 보장 여부 결정

실손보험은 기본적으로 외모개선 목적의 성형수술 의료비는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유방암 환자의 유방재건술이나 안검하수 및 안검내반 등 안과 질환을 위한 치료의 쌍꺼풀 수술은 보장이 가능하다.

 

★간병비 및 의약외품 구입비 비보장

병원 입원이나 통원 치료와 별개로 발생하는 간병비, 예방접종비 혹은 의사의 처방이 없는 의약품 및 의약외품 구입비는 실손보험 보장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인공 장기 등 신체에 이식되어 기능을 대신하는 경우라면 재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일반 건강검진 후 추가 검사비 보장

일반 건강검진은 실손의료보험 보장 대상이 아니다. 단, 대장 및 위내시경을 시행하는 동안 발견된 용종의 제거 비용이나 건강검진 결과 이상 소견에 따른 조직검사 비용 등 건강검진 결과 의사의 이상 소견에 따라 건강검진센터 등에서 발생한 추가 비용은 보장받을 수 있다.

 

★고령자 부담 줄인 ‘노후실손의료보험’

가입연령 제한으로 실손보험 가입이 어렵거나 보험료가 부담스러워 실손보험을 가입하지 못했다면 노후실손보험을 고려해볼 만하다. 50~75세(또는 80세)인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상품은 고액의료비 보장 중심으로 보장금액 한도를 입원 및 통원 구분 없이 연간 1억원까지 확대하는 대신 합리적 의료 이용을 위해 자기부담금 비율을 높여 보험료가 일반 실손보험 대비 50~90% 수준으로 저렴하다.

 

★해외여행자보험 목적지 게재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하면 해외여행 중 발생한 신체상해 및 질병 치료는 물론 휴대품 도난 배상책임 손해까지 보상 가능하다. 단, 보험 가입 시 작성하는 청약서에 여행 목적 등을 사실대로 기재하지 않으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질병이나 상해가 발생해도 귀국해 국내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 국내 실손보험에서 보장이 가능하다.

 

★매년 보험료 갱신, 15년마다 보장내용 변경

2013년 4월 이후 실손보험 가입자는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고 15년마다 재가입이 필요하다. 가입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손해율이 높아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고 재가입 시점에 보장범위 등이 변경될 수 있다.

 

★단체실손보험 종료 개인으로 전환

퇴직 등으로 단체 실손보험이 종료될 경우, 동일한 보장의 일반 개인실손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반대로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가 단체에 가입하게 되면 납입 중지와 재개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일반 실손보험에서 노후 실손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