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들이 잠을 잘때 만세자세를 취하는 이유는?

0
4599

신생아나 아기들의 자는 모습을 가만히 살펴보면 만세 자세로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단순한 잠버릇일까? 아니면 만세 모양으로 잠을 자는 이유가 따로 있을까? 이유가 있다면, 만세 자세를 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 가지로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로 추론해 볼 수 있다.

 
첫째, 만세 자세의 이유는 부모나 형제가 가까이 있어 신생아나 아기가 마음으로 안도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은 잠을 자는 상태에서도 근육을 긴장시키고 이완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아기는 힘이 빠진 상태로 자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만세 자세를 취하거나 편한 다리 모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만세 자세의 이유는 방열 즉 체온 조절을 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아기는 체온 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에 체온은 성인보다 약 0.5~1도 높다. 높은 만큼 열을 방출해야 하므로 만세 자세를 취하기 쉽다는 것이다. 특히 두꺼운 옷을 입거나 이불이 덮여 있는 경우, 아기들의 만세 자세를 볼 수 있다.

 
셋째, 만세 자세가 내장을 압박하지 않은 자세이기 때문으로 추론할 수 있다. 갓 태어난 아기는 폐와 호흡기가 미숙하다. 작은 폐로 최대한 많은 산소를 도입하기 위해 복식호흡을 한다. 복식호흡을 위해 가장 좋은 자세는 가슴을 여는 만세 자세이다.

 
이 외에도 어머니의 뱃속에서 오랫동안 웅크리고 있기 때문에 그 좁은 곳에서 나온 반동으로 자연스럽게 손발을 만세 자세를 취한 것이다라는 이야기와 아기의 머리가 가장 무거워 손을 위로 올려 몸 전체의 균형을 잡으려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사진 – 맘스매거진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