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젖병 떼는 시기와 방법

0
345

아이의 젖병 떼는 시기가 늦어진다면 밤에도 젖병 없이 잠을 잘 수 없으며 영양 불균형, 치아의 손상, 씹어서 삼켜야 하는 이유식 거부 등 식습관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젖병 떼는 방법

보통 아이가 16개월이 넘기 전에 젖병을 완전히 떼는 것이 좋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먼저 7~8개월부터 수저를 사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수저를 사용하여 밥을 먹기는 힘들지만 거부하지 않고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준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생 후 12개월에 들어서면 아이는 변화에 대해서 잘 적응할 수 있다.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컵을 쥐여준다면, 분유나 유유를 젖병이 아닌 다른 도구로도 마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인식 시키 켜줄 수 있다. 컵에 주스나 분유를 담아 마실 수 있게 유도해보자, 처음에는 컵에 있는 내용물을 쏟고, 엎기도 하며 시행착오를 겪지만 나중에는 스스로 마시는 방법을 터득하여 컵을 거부하지 않는다.

수유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도 방법이다. 밤중 수유는 반드시 끊어야 하며, 음식을 먹을 시간이 되면 어른들과 함께 아이도 식탁 의자에 앉히고 함께 음식을 먹게 하는 것이 좋다.

위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아이는 젖병과 작별해야 한다. 아이에게 충분한 설명과 함께 이제 더 이상 젖병을 사용하지 못함을 알려준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익숙했던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적응해 나갈 것이다.

젖병 떼기는 아이가 충분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시행할 수 있다. 조바심에 아이의 반응을 살피지 않고 무조건 강제적으로 젖병 사용 금지를 한다면 아이는 오히려 반감이 생겨 젖병에 집착할 수 있다.  젖병은 적절한 시기에 떼야 하지만, 시기에 조바심을 느끼지 않고 아이가 충분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며 천천히 단계를 밟아 젖병과 작별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하자.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