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을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 항공권, 호텔 예약 등 알뜰 여행 꿀팁

0
30

한 해의 마지막과 새해의 시작을 보다 의미 있게 보내는 방법으로 여행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 익스피디아는 연말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전년도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그리고 설 연휴 기간의 고객 예약 데이터를 분석했다.

 

◆ 크리스마스 항공편 구매 적기 출발 두세 달 전

일반적으로 항공편은 미리 구매할수록 합리적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크리스마스나 연말연시 등 전 세계적인 여행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 변동 패턴이 다소 예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연휴 항공편은 출발 두세 달 전에 예약한 티켓이 가장 저렴했다. 이 시기의 크리스마스 항공편은 평균 예약 비용보다 16%, 최고가보다 38%나 더 합리적이었다. 연말연시 항공편도 마찬가지로 평소보다 17%, 최고가보다 27% 저렴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연휴 항공편이 가장 많이 예약된 시점은 여행 한두 달 전이었으나 이때 가격은 대략 최고가와 최저가의 중간 수준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비싼 시점은 여행 3~4주 전이었다.

 

◆ 호텔 예약은 일정에 가까울수록 저렴해

호텔 예약은 여행 일정에 가까울수록 저렴했다. 여행 당일과 1주 전 사이, 출발에 임박해서 호텔을 예약하는 여행객(26%)이 가장 많았다. 여행일로부터 석 달여 전 미리 구매하는 경우는 오히려 가장 비쌌다. 크리스마스 호텔은 여행을 앞둔 1주 전 시점부터는 평소보다 23% 저렴했고 석 달여 전 여유를 두고 구매한 경우에는 오히려 최저가보다 47%나 비쌌다. 연말연시 연휴 기간의 가격도 1주 전 구매 시에는 평균가보다 20% 저렴했고 석 달여 전 시점에 미리 사둔 호텔은 최저가보다 38%가 비쌌다.

 

◆ 인기 호텔, 한두 달 전 예약이 유리

크리스마스나 카운트다운 이벤트로 인기 호텔이 매진될까 걱정되는 여행객이라면 미리 예약해 두는 것도 좋다. 크리스마스 여행의 경우 호텔 가격이 한두 달 전 시점에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고 연말연시 여행은 3~4주 전 시점이 되어 가격이 중간값 이하로 대폭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특별히 원하는 호텔이나 객실이 있다면 이처럼 가격이 크게 변동되는 시점을 참고하면 좋다.

 

◆ 설 연휴 항공편, 석 달 이상 일찍 예약 합리적

설 연휴의 패턴은 다소 달랐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연휴가 전 세계인의 여행 성수기인 것에 비해, 설 연휴는 아시아 일부 국가에만 해당하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항공권은 여행 석 달여 전 또는 그 이상 여유를 두고 일찍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평균가보다 약 22%, 최고가 대비 27% 저렴했다. 호텔 가격은 출발일에 가까울수록 낮아졌지만 가장 비싼 시기는 여행 두세 달 전 시점이었다. 이후 여행 한두 달 전 시점에 가격이 대폭 하락했다. 특정 숙소를 예약하고자 한다면 이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