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도 혹시.. 성조숙증에 대한 궁금증 6

0
206

아이의 성장이 빠르면 혹시 우리 아이도 성조숙증 아닐까 하고 걱정하게 된다. 성조숙증은 여자 아이 8세 미만, 남자 아이 9세 미만에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 등 사춘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성조숙증으로 진료받은 어린이는 2013년 6만6395명에서 2017년 9만5524명으로 4년 새 44%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인구가 10.26%나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성조숙증 증가세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조숙증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보았다.

 

Q 1. 성조숙증의 원인

A. 여아는 약 80% 이상이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이다. 남아는 약 50% 정도가 중추신경계 종양이나 난소 및 고환 질환, 갑상선 저하증 등 기질적 질환과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다.

Q 2. 성조숙증의 진단 기준

A. 성조숙증 진단을 위해 소아내분비 전문의 진찰이 먼저 필요하다. 우선 2차 성징이 나타난 시기, 진행 속도, 성장속도 변화, 성조숙증 가족력, 출산력, 과거 병력 등을 자세히 파악한다. 이후 진찰을 통해 신체 성장과 사춘기 발달 정도를 평가하고, 뼈 나이를 측정해 나이에 비해 어느 정도 앞서 있는지 평가한다. 평가를 통해 성조숙증의 진행 정도와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Q 3. 성조숙증을 의심 케이스

A. 성조숙증의 증상은 성호르몬 분비 증가에 의해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로 나타난다. 여자 아이들은 유방이 발달하고 남자 아이들은 고환이 커진 후 음경이 커지고 색깔도 짙어진다. 성조숙증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는 이러한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다. 사춘기가 빨리 왔지만 그것이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는지, 정상 범위를 벗어난 것인지 감별해야 한다. 체격 성장이 또래에 비해 매우 빠르거나, 뼈나이(골연령)가 아이 나이보다 1년 이상 앞서 있는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다. 보통 여아는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 남아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경우이다.

Q 4. 성조숙증 치료

A. 성조숙증의 치료는 원인질환에 따라 다르다. 기질적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기질적 원인이 없는 송조숙증의 경우 사춘기 지연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일부 성조숙증의 경우 성장호르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Q 5. 성조숙증 방치

A. 성조숙증을 방치하면 아이들이 지나친 조기 급성장을 겪게 되고 성장판이 너무 빨리 닫혀 궁극적으로 최종 성인키가 작아질 수 있다. 또한 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지면 초경이 빨라지게 된다.

Q 6. 성조숙증 예방

A.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도움 된다. 또한 가능하면 일회용 용기 사용을 줄이고 환경호르몬에 노출이 덜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나이에 사춘기를 겪으면 아이들 스스로도 당황하고 힘들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춘기는 모든 사람들이 겪는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과정이며, 단지 다른 친구들보다 사춘기가 조금 빨리 찾아온 것으로 아이를 이해시켜야 한다.

 

 

 

 

맘스매거진(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