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팁] 우리 아이 성장 단계별 특징 및 학습 방법

0
57

최근 JTBC 드라마 ‘SKY 캐슬’이 국민 드라마로 큰 사랑을 받았다. 대한민국 상위 0.1%가 모여 사는 SKY 캐슬 안에서 남편은 왕으로, 제 자식은 천하제일 왕자와 공주로 키우고 싶은 명문가 출신 사모님들의 처절한 욕망을 샅샅이 들여다보는 리얼 코믹 풍자 드라마였다.

꼭 ‘SKY 캐슬’ 드라마 속 세속적인 욕망으로 가득한 인물이 아닐지라도 모든 부모는 우리 아이가 더 특별하게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아이에게 꼭 맞는 교육 가이드를 받거나 학원 등을 찾곤 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부모 뜻대로만 자라지는 않는다. 때로는 반항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딴 곳으로 눈을 돌리기도 한다. 교육 성패의 키(KEY)는 과연 무엇일까?

교육 성패의 키(KEY)는 바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일상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부모의 일상적인 행동이 아이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가족과 함께 하는 경험들이 아이의 미래 모습을 서서히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아이에 대해 부모만큼 잘 아는 사람은 없다.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가장 훌륭한 선생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므로 부모는 바로 아이의 첫 번째 선생이다. 아이의 첫 번째 선생인 만큼 아이의 성장 단계별 특징을 정확하게 알고 리액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 단계별 특징

영아기(생후0∼30개월) 

아이는 태어나자마자 오감을 모두 느낄 수 있으며 생후 첫 1년 동안 몸을 가누고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부산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느라 자기 자신뿐 아니라 부모까지도 바빠진다. 이 시기의 아이는 위험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는 주위 환경을 안전하게 해주어야 한다.

<영아기 학습법>
1.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주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2. 놀이와 실험을 통해 학습하며 한 번 학습한 것을 반복한다.
3. 부모가 하는 행동을 모방한다.

유아기(생후31개월∼만4세) 

이 시기의 아이는 보다 섬세하고 자연스럽게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우고 질문을 던지며 새로운 것을 발명하거나 발견하는 한편,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는 법을 익히기 시작한다.

<유아기 학습법>
1. 스스로 공상을 할 줄 알게 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놀이를 하기 시작한다.
2. 장난감이나 그 밖의 기구를 통해 실험과 탐험을 하기도 한다.
3. 알고 싶은 것에 대해 부모에게 질문한다.

저학년기(만5∼10세) 

육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지적·사회적·정서적으로 크게 발달한다. 또한 가족의 테두리를 넘어 낯선 세계로 과감히 모험을 떠나고, 친구를 사귀며 학교와 같은 단체생활에 적응하는 법과 열심히 노력하는 법을 배운다. 유아기에 볼 수 있는 질문하기나 공상 및 창의적인 놀이 즐기기가 여전히 지속되긴 하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습법을 익히는 시기다.

<저학년기 학습법>
1. 유치원, 학교에서 다양한 기구를 통해 실제적인 실험을 하면서 친구와 함께 미지의 세계를 탐험한다.
2. 많은 실험과 탐험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시행착오를 통해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게 된다.
3.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 이 시기에는 독서를 통해 자신이 몰랐던 세계를 탐구한다.

고학년기(만11∼14세)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이성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탐험하기 시작한다.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수준의 독립성을 갖게 됨으로써 자신을 다 자란 어른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고학년기 학습법>
1. 창의적인 사고를 하고 어떤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줄 알게 된다. 즉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운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