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필수 섭취 ‘영양소’ 그리고 이것은 ‘꼭’ 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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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e of greek salad on wooden table

임신 중 무엇을 먹어야 할까? 


★단백질_우유생선두부고기육류달걀노른자건어물 

단백질은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피와 살 등의 신체 조직과 성장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태반을 형성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태아의 두뇌와 근육을 형성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해 임신 초기부터 말기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_쇠간, 굴, 조갯살, 건포도, 쇠고기, 새우

철분은 혈액 속의 적혈구를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임신 기간 특히 부족하기 쉽다태아가 엄마의 철분을 흡수해 혈액을 만들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철분이 부족할 경운 빈혈의 원인이 되거나 임신중독증에 걸릴 위험도 있다별도의 철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칼슘_ 우유, 치즈, 요구르트, 두부, 뼈째 먹는 생선

임신기에는 태아의 골격과 치아 형성을 위해 칼슘 필요량이 증가한다

★섬유질_각종 채소

임신 여성을 위한 권장량이 따로 책정되어 있지 않으나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임신 중 흔한 증상인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엽산_시금치양배추콩가루대두고구마오렌지주스오렌지

엽산은 우리 몸의 대사 활동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로 부족하면 혈구에 이상을 초래해 빈혈조산사산저체중아 출산 등 악영향을 미친다필요한 엽산을 모두 음식물로 섭취하기 어려우므로 보충제를 임신 초기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 무엇을 피해야 할까? 


식염 

과량의 식염은 부종과 임신중독을 일으키기 쉬워 임신 중에는 평소보다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흡연&음주 

임신 중에 과음은 성장발육 부진정신 장애안구심장중추신경계에 이상 등 태아알코올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고 담배는 태아의 성장을 방해해 저체중아 출산의 원인이 된다.

카페인 

커피나 홍차녹차초콜릿코코아 등 카페인 섭취는 출산 시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하루에 두 잔 정도의 커피는 괜찮다는 보고도 있다.

찬 음식 

입덧에는 더운 음식보다 차가운 음식이 좋지만 단번에 많이 섭취하면 설사의 원인이 된다.

향신료 

고추나겨자생강후추 등 향신료는 식욕을 돋울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매우 음식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인스턴트식품 

소시지라면 등 인공착색료와 알루미늄 성분이 함유된 식품 그리고 칼륨 소비를 유발하는 흰 설탕은 임산부에게 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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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