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 임산부라면 꼭 피해야 할 운동 넷

0
1576

임산부에게도 운동은 필요할까미국 몬트리올 의과대학 연구팀은 임산부의 유산소 운동이 아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가벼운 운동은 건강한 자연분만을 도와주고 산모의 체중조절도 도와주기 때문에 권하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적절하지 못한 운동이라면 오히려 산모에게 무리가 되어 아이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다그렇다면, 임신 중 피해야 할 운동을 확인해볼까?
 

자전거 자전거는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즐기는 운동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임산부에게는 적절하지 않다아기가 배에 들어서면 무게 중심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균형을 잡기가 어렵다익숙한 활동 중에도 넘어질 수 있어 충돌이나 사고 가능성이 높은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예기치 못한 문제가 일어나면 조산, 태반 파열, 유산 등 돌이키지 못하는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
 

윗몸 일으키기 윗몸 일으키기는 뱃살을 빼는 것에는 효과적이지만 임산부는 특히 삼가야 할 운동이다복부에 무리가 되는 것은 물론 누운 자세에서 몸을 들어 올리면서 근육 폭이 더 넓어지고 복부 세로 근육이 벌어진다출산 이후 늘어난 복부를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등산 등산은 경사진 길을 오랜 시간 걷는 행위가 지속되기 때문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커진다특히 임신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대와 관절이 이완된 상태이므로 쉽게 무리가 갈 수 있다특히 산을 오르는 과정에서 자궁 수축이 생기거나 수분 부족으로 탈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평지를 산책하는 정도로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조깅 조깅은 척추허리무릎 등 온몸에 자극을 주는 운동이다하지만 임산부에게는 부담스러운 운동이 된다임신 중 유선 발달로 부푼 가슴에 충격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하지만 평소 조깅을 즐기는 편이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기 위해 주기적인 체조가벼운 산책, 수영, 요가 등 몸이 받아들이는 선에서 운동을 가볍게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맘스매거진(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