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조심해야 할 자연유산 증상

0
1855

자연유산이란?

외부의 어떠한 충격이나 사고 등이 아닌 자연스레 20주 전에 임신이 중단되는 것을 자연유산이라고 합니다. 임산부의 15% 정도가 자연유산을 경험한다는 통계가 있으며 특히 임신 12주 미만이 자연유산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어 임신 초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연유산의 원인은 무엇일까?

자연유산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많은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으로 수정 순간에 유산이 정해지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태아의 염색체 이상 이외에도 면역학적 요인, 감염, 내분비계 이상, 해부학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초기 유산 증상

1 . 부정출혈과 복통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신에서도 소량의 출혈이나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양과 복통의 강도가 강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혈 없이 복통만 있는 경우는 절박유산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내원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 요통

유산이 일어나면 몸은 자궁 내용물을 배출하려고 하는데 이때 요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 입덧이 사라진다

입덧뿐만 아니라 임신 초기 여러 증상들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유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입덧이 멈추고, 기초체온이 내려가고, 예민했던 가슴 통증이 없어지는 등 임신 초기 증상들이 없어질 경우 유산의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 증상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에도 증상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꼭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4 . 증상이 없다

임신 초기 자연유산 중 70%가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기초체온과 몸의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유산 예방법이 있을까?
 
자연유산의 원인이 태아에게 있는 경우는 안타깝게도 유산을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산모 스스로 몸을 돌보고 조심함으로써 유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 산모는 평소 엉덩이를 차게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복대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되도록 따뜻한 음료를 마십니다.
◇ 적당히 걷기와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며 가디건이나 숄을 가지고 다닙니다.
◇ 아기의 세포 형성을 돕는 엽산과 산모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태아에게 영양공급을 쉽게 하는 비타   민E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게 산모 스스로가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노력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육아 콘텐츠 제공 : 육아웹사이트 더맘스토리 메인작가

맘스매거진(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