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19일 온라인 개막식 개최

0
100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위원장 조관제, 이하 만화축제)가 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비대면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만화축제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발병으로 비대면 개최를 확정하고,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선보였다.

올해 만화축제 주제는 ‘언제 어디서나, 만화!’로,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개막식으로 관람객과 만났다. 만화축제 첫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은 19일 오후 2시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진행됐다. 개막식은 유튜브 라이브 중계를 통해 누구나 시청 가능하도록 해 1,400여명이 실시간으로 개막식을 즐겼다. 특히 온라인 참석자 100여명이 대형 LED를 통해 실시간 다중 접속해 개막식과 함께 했다.

온라인 개막식은 장덕천 부천시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온라인 축사 및 환영사, 온라인 참석자와의 화상 인터뷰, 2020 부천만화대상 및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온라인 시상식이 이어졌다. 2020년 부천만화대상은 심우도의‘우두커니’,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대상은 송다현 작가의 ‘누군가의 이야기’가 선정되어 수상자들은 영상을 통해 수상 소감을 전했다.

또한, 개막선언 퍼포먼스로 ‘언제 어디서나, 만화!’ 개막선언 수신호를 제안하고 개막식을 시청중인 다중접속자들이 ‘언제나’를 의미하는 수어에서 차용한 수신호를 모두 함께 선보였다. 개막식 온라인 참석자들과 만화축제를 만드는 모든 사람들이 수신호를 통해 하나로 연대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축하공연으로는 가수 틴탑의 온택트 콘서트가 이어지면서 만화축제 개막의 열기를 더했다.

만화축제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유튜브 라이브 콘텐츠, 전시 영상 콘텐츠, 작가와의 만남 콘텐츠, 코스프레 콘텐츠, 크리에이터 제작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준비해 선보인다. 만화축제 온라인 프로그램 및 콘텐츠는 홈페이지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 예정이며, 플랫폼별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일정은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홈페이지(www.bicof.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