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필수템 에어프라이어, 관리 및 청소 꿀팁 TIP

0
1235

주방 필수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에어프라이어> 식재료의 수분과 지방을 이용해 열기로 튀기는 에어프라이어는 기름 없이 건강하고 간편하게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가스레인지보다 냄새나 연기가 덜 발생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도 환기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주방 가전이라고 하더라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오랫동안 사용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사용 후 바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삼겹살 기름에 생선 비린내까지.. 닦아내면 충분한 건지, 아니면 물로 깨끗하게 닦아야 하는 건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세척방법 및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에어프라이어 세척방법

가정에 있는 키친타월, 수세미, 베이킹소다, 식초, 세제, 분무기 등 가정에 있는 간단한 것으로도 에어프라이어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 세척 시 가장 먼저 닦아야 할 부분은 기름과 음식물이 직접 닿는 바스켓과 망이다.

바스켓 & 망 본체에서 바스켓을 꺼내 따뜻한 물에 담고 베이킹소다 3~4 큰 술과 식초 3 큰 술을 풀어준다. 바스켓을 10~15분간 그대로 방치해 기름을 분리한다. 오염물을 충분히 불린 후 닦아내면 된다. 특히 바스켓에서 분리된 망은 세제를 묻힌 스펀지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끝이다.

열선 에어프라이어 세척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기름때가 많이 끼는 열선이다. 열선을 깨끗하게 청소하지 않으면 에어프라이어 작동 시 냄새가 나거나 조리 중 오염물이 녹아 음식에 떨어질 수 있다, 열선의 찌든 때 세척 방법은 다음과 같다.

레몬즙과 소주를 1:1 비율로 섞어 분무기로 충분히 뿌려주고, 약 10분 정도 기다린다. 이후 젖은 키친타월이나 수세미로 쓱쓱 닦아주면 깨끗해진 열선을 볼 수 있다. 단, 열선이나 내부의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거친 수세미 사용은 주의한다.

에어프라이어 관리방법

에어프라이어를 오랫동안 잘 사용하기 위해 알아두면 쓸데 있는 관리 꿀팁을 알아보자.

첫째, 종이호일을 조리할 때 바스켓 위에 깔아주면 기름이나 찌꺼기가 구멍으로 빠져 눌어붙는 것을 막아줘 더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새 에어프라이어를 사용 전에 한 번 세척한 후 공회전을 한다. 이때 온도는 180도, 타이머 15분에 맞춰 가열한 뒤 물과 식초를 묻힌 키친타월로 살살 닦아 세척하면 더 오래 쓸 수 있다.

셋째, 조리 도중 연기가 심해지거나 냄새가 많이 난 적 있다면 환기구 청소가 필요하다. 대부분 열선을 닦아주면 해결되지만 에어프라이어 뒤쪽 환기구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면 더 효과적이다.

주방 필수템 ‘에어프라이어’ 세척 및 관리방법 잘 체크하고 에어프라이어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보자.

 

 

맘스매거진 윤미란 기자(miran.yun@unicomm.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