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 200% 활용하기

0
150

현대인들이 거의 매일 섭취하다시피 하는 커피.
커피의 원료인 원두는 커피를 내리고 나면 98%가 ‘커피 찌꺼기’로 배출된다. 커피 찌꺼기를 카페에서 무료 나눔 하는 곳을 많이 볼 수 있다. 쉽게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커피 찌꺼기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커피 찌꺼기에 수분이 남아있으면 금방 곰팡이가 생겨 좋은 효과를 내지 못한다.
커피 찌꺼기는 넓게 펼쳐 햇빛에 2~3일에 걸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빠른 시간에 말리는 방법이 있다. 전자레인지에 말릴 때에는 2분씩 나눠 돌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탈취제

흔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은 탈취제로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다.
육수 팩이나 작은 거즈에 소분시켜 냉장고, 신발장, 옷장 등에 넣어 두면 습기와 함께 악취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육질을 더욱 부드럽게

커피 찌꺼기 속 산성 물질이 고기를  연화시킨다.
고기 위에 가루를 뿌리고 2~3시간 정도 숙성 시키면 고기의 육질이 연해지고 부드러워진다.

유리병 세척

길이가 깊은 병은 끝까지 수세미질을 해서 닦기가 힘들다. 물과 세재로 병을 세척하는 데 한계가 있을 때 커피 찌꺼기는 훌륭한 식기세척기 역할을 해낸다. 커피 찌꺼기를 병에 담아 몇 번 흔들어주면 병 속 찌꺼기가 가루와 함께 뭉쳐 나온다.  유리병뿐 아니라  고기를 구운 프라이팬, 물때, 기름때 등이 있는 세면대에 원두 가루를 뿌려 문질러 주면 세재 없이 세척이 가능하다.


피부 팩 & 스크럽제 

꿀과 찌꺼기를 섞어 바디 스크럽제로, 커피 찌꺼기와 흑설탕, 밀가루, 물을 1:1:3:5 비율로 섞어 팩을 만들어 사용 가능하다. 입자가 너무 굵은 커피 찌꺼기는 얼굴에  자극을 줄 수 있음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식물 비료

식물 성장에 꼭 필요한 무기질, 커피 찌꺼기에는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천연 비료로 사용하기 좋다. 단 흙의 10%가 넘지 않게 흙과 잘 섞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