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인테리어로 본 공간별 인테리어 및 올바른 조명 활용 꿀팁

0
415

집을 지을 때 기초 구조를 세우고 그 위에 자재를 선택해 완성하듯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기본 뼈대가 되는 것이 바로 풍수다. 풍수 인테리어 기본 틀 위에 개인의 취향과 유행 소재 및  컬러를 입히면 보다 좋은 운을 가져다주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풍수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집의 밝기를 조절하는 일이다. 조명은 중요한 곳이나 밝아야 하는 공간을 강조하거나, 컬러를 더 진하게 만들어 집안의 전반적인 기운을 결정한다. 공간별 풍수 인테리어 팁과 조명 팁으로 좋은 기운의 집을 만들어볼까?

 

첫인상을 결정하는 현관

현관 인테리어의 포인트는 깔끔함이다.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만큼 깨끗하고 밝은 것이 좋다. 현관에 잡동사니는 치우고 자주 신는 신발만 꺼내 놓고 나머지는 수납해 두는 것이 좋다. 현관은 좋은 기운과 함께 나쁜 기운의 통로이기도 하기 때문에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면 전체적으로 운이 상승한다고 한다.

 

 

집 안의 중심 공간, 거실

거실은 가족을 결합시키는 공간으로 거실을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로 만들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큰 테이블을 활용해 작은 서재처럼 꾸미면 가족들이 머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거실의 조명은 밝게 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소파는 현관문의 대각선 방향에 두어 가족을 맞이하는 위치가 좋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거실에 두는 테이블의 경우 유리는 노력해서 힘차게 살아가려는 의욕을 뺏는다고 유리보다는 목재가 좋다고 말한다. 거실의 빛은 가족의 화목을 좌우하는 요소로 조명을 적절히 활용하면 가족 간 불화까지 예방할 수 있다. 큰 스탠드 조명을 거실 소파 모서리에 세워두면 가족 모두의 사회적 영향력이 향상되는 기운이 들어온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주방

부엌은 건강운과 재물운을 책임지며 불과 물의 기운이 상충되는 공간이므로 음양의 밸런스에 맞게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이 식사하는 공간인 만큼 쾌적하고 깔끔한 정리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 주방이 어지러우면 식구들의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방은 음의 기운이 많은 공간이다. 음의 기운을 낮추기 위해선 양의 기운인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주방을 위치하게 설계하거나 햇빛이 잘 들지 않는다면 밝은 조명을 인공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목재로 된 제품이나 매트를 깔아 찬 기운을 낮춰주는 것도 좋다. 전자레인지, 오븐의 불의 기운과 냉장고, 싱크대 수도꼭지의 물의 기운은 서로 상충되므로 조금 떨어지게 놓는 것이 좋고  다이닝 테이블의 조명은 식욕을 돋우는 우아한 컬러도 괜찮다.

**재물운 상승시키는 주방 인테리어

부엌은 항상 밝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태양 광선을 차단하는 소재로 된 커튼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부엌의 조리대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고 눈에 피로가 없을 정도로 밝게 하기 위해 기본 조명은 물론 요리에 집중할 수 있는 스폿 조명을 조리대 위에 설치하면 된다. 적절한 조명 사용으로도 불과 물의 기운을 잘 다스려 가족의 좋은 기운을 올릴 수 있다.

**건강운 부르는 주방 소품

흰색 도자기는 음양의 조화가 깨지기 쉬운 부엌에서 기를 조절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 주위에서 사용하는 도자기 그릇의 색깔과 디자인은 통일하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그릇이나 부엌 기구들도 물 주위에는 놓지 않는다. 또한 유희적인 감각이 물씬 풍기는 부엌용 소품을 싱크대 주변에 놓으면 재물운이 상승된다.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침실

일과를 마치고 편히 쉬는 공간인 침실은 다음 날을 위한 재충전 시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므로 화려함보다는 은은한 작은 조명으로 차분하게 연출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너무 환한 빛은 외부의 나쁜 기운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안방의 조명으로는 노란색과 붉은 기운이 약하게 도는 주백색의 전등을 사용해 약간 어둡게 하는 것이 좋다. 

**애정 운과 재물 운을 상승시켜 주는 침실

침실은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공간이므로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벽지와 커튼, 침구 등의 모든 가구는 부드러운 컬러를 선택한다. 침실은 애정 운을 상승시키는 공간이므로 애정 운이 달아나지 않도록 커튼을 다는 것도 추천한다. 문을 열고 들어갔을 때 침대가 약간 비켜있는 것, 즉 침대에서 문을 대각선으로 보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취침 방향은 가능한 침실 문을 바라보며 자는 것이 좋고 머리를 두고 자는 방향은 되도록 창문과 가까이하면 좋다. 또한 가급적 현관이나 화장실 쪽으로 머리맡을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학업운을 높여주는 아이 공부방

아이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데는 조명만큼 중요한 도구가 없다. 벽면에 설치하는 벽면 등은 아이를 명랑하게 자라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학업 성적에도 좋은 기운을 가져다준다. 오른쪽 구석이나 방문 옆에 간접 조명을 두는 것은 수험생에게 합격의 운을 불어넣어 준다. 공부방 색은 녹색이나 베이지 등 부드러운 색을 사용하고 연한 녹색의 커튼으로 빛을 조절하면 좋다. 책상은 한쪽 벽면에 붙이되 옆면이 방문 쪽을 향하게 해 불안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책상은 원목이 좋으며 의자는 바퀴가 달리지 않은 것으로 안정감이 있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문구류는 책상 위에 늘어놓지 않고 정리해 수납하는 것도 집중력을 높인다.

 

 

 

위치가 중요한 화장실

화장실이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가족의 운명이 결정된다. 현관에서 가깝거나 집안의 중심부에 있다면 좋지 않다. 또 하나 피해야 할 위치는 현관문을 열었을 때 바로 화장실이 보이는 경우다. 현관을 들어서서 바로 화장실이 보이면 구설수가 있거나 남에게 창피당할 일이 생길 수 있어 가능하면 문을 닫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