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코막힘 증상.. 이런 방법으로 코막힘 해결해볼까?

0
72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한 날에는 감기에 쉽게 노출되는데 코감기로 콧물과 코막힘 증상을 겪게 되는 경우도 많다. 코막힘이 심할 때 코막힘 뚫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코막힘 뚫는 방법

사용하기 먼저 무즙을 낸 후 즙을 면봉에 묻혀서 코안에 꼼꼼하게 발라주시면 된다. 무 안에는 살균 효과가 있어서 코 안에 발라주면 세균과 염증을 가라앉게 도와준다. 다만, 무의 매운 성질이 심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코안에 상처가 있거나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사지해주기 코를 마사지하는 것은 간편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코 마사지를 할 때는 양손을 비벼서 손이 어느 정도 따뜻해지면 하는 것이 효과를 더 높여준다. 따뜻해진 손가락을 양쪽 콧방울의 바깥쪽에 들어간 곳을 엄지와 검지로 30초 정도 눌렀다가 떼고 2~3번 반복하세요. 마사지를 해주면 막힌 코가 뚫리고 콧물이 많이 나는 증상을 완화한다.

구운 소금을 사용 코 안에 염증과 세균이 많이 있으면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른다. 따뜻하게 데운 물에 구운 소금을 조금 넣어서 희석한 후 코안에 넣어서 씻으면 세균을 없애주는 살균작용을 한다. 이로 인해서 코 막힘도 없어지고 코감기도 예방한다. 구운 소금 대신 천일염을 사용해도 같은 효능을 볼 수 있다.

식염수 넣기 약국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염수를 코에 바로 1~2방울 정도 넣어주면 코가 뚫리는 효과가 있다. 큰 부작용도 없어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다. 단, 식염수 구매 시 렌즈 세척용이 아닌 코 세척용을 구매해야 한다.

따뜻한 물로 족욕 하기 족욕은 우리 몸의 체온을 균일하게 유지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면서 코점막 안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코막힘도 뚫어준다. 만일 코막힘이 심하거나 콧물이 많이 난다면 족욕을 한 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코막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언급된 방법을 이용해 일시적으로 코를 뚫어줄 수 있다. 하지만 코막힘이 지속되고 불편함이 커진다면 병원에 가서 의사의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맘스매거진 디지털뉴스팀(http://momsmagazine.co.kr)

<저작권자 ⓒ 맘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