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설탕이 백설탕보다 더 건강에 좋다? 오해하기 쉬운 ‘당’에 대한 잘못된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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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하루 ’ 섭취는 얼마나 될까음식 섭취는 기본 디저트로 마시는 커피 음료까지당 섭취 원인은 다양하다그런데진짜 흑설탕이 백설탕보다 몸에 더 좋을까일상 속 오해하기 쉬운 당에 대한 상식을 소개한다

 

1. 흑설탕보다 백설탕이 몸에 좋다?

NO 백설탕보다 흑설탕이 몸에 더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흑설탕은 백설탕을 가열한 뒤 캐러멜이나 당밀을 첨가한 제품이다. 당밀은 사탕수수를 설탕으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시럽으로 흑설탕은 백설탕에 색을 하나 더 입힌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혹자는 당밀에는 사탕수수에서 빠져나온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흑설탕이 더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하지만 그 양은 미미하기 때문에 가공이 덜 된 설탕을 찾고 싶다면 비정제 사탕수수당을 구매하면 된다

 

2. 설탕을 대신하는 벌꿀은 많이 먹어도 된다?

NO 벌꿀은 섭취했을 때 설탕에 비해 몸속 혈당이 천천히 올라간다. 설탕의 GI(혈당상승지수)는 68이지만 벌꿀의 GI이다. 하지만 벌꿀은 대부분 과당이나 포도당 등 단순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벌꿀도 많이 먹으면 당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돼, 비만이나 이상지질혈증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물론 설탕에 없는 항산화물질, 미네랄이 있지만 양은 많지 않다.

 

4. 무설탕 음료니까 괜찮다?

NO 무설탕 음료는 설탕보다 몸에 해로운 액상과당이나, 아스파탐 등 상대적으로 배고픔을 더 잘 느끼게 하는 인공감미료가 들어있어 오히려 주의해야 한다. 액상과당은 포도당으로 이뤄진 옥수수 전분에 인위적으로 과당을 첨가해 만든 물질로 설탕보다 혈당을 더 빨리 올린다.

 

3. 아가베 시럽은 덜 해롭다?

NO 아가베 시럽은 GI가 설탕의 3분의 1이지만 당도는 설탕의 약 1.5열량은 절반에 불과하다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병 환자가 많이 찾는 아가베 시럽은 특히 과당이 많다과당은 각각의 세포로 가서 영양분을 공급하는 포도당과 달리바로 간으로 이동한다그러므로 지방간 위험을 높이거나 혈중 중성지방 수치 상승에 영향을 줘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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