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스타 ‘모꼬지 대한민국’에서 한국생활문화 확산에 나선다

0
130

전 세계적으로 한류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더보이즈, 에이프릴, 에릭남 등 K-POP 스타들이 한류생활문화 확산을 위한 ‘2020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이하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에 참여한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 이하 진흥원)이 함께 진행하는 ‘2020 모꼬지 대한민국(mokkojikorea.com)’은 우리나라 생활문화 및 관련 소비재 상품 정보를 소개하는 온라인 문화공간이자 전 세계 팬들이 생활 속 한국문화를 즐기고 표현할 수 있는 ‘글로벌 한국생활문화 놀이터’이다. 한류에 대한 높은 관심을 한국생활문화까지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영상 및 놀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 틱톡에서 즐기는 ‘K-STAR 챌린지시작

□ 먼저 모꼬지 대한민국의 글로벌 인지도 확산과 함께 전 세계 팬들이 한류생활문화 콘텐츠 생산자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참여형 웹 콘텐츠 ‘K-STAR 챌린지’를 시작한다. 이번 챌린지는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인 ‘틱톡 (TikTok)’을 활용해 모꼬지 동작을 재미있게 만들어 외국인뿐 아니라 한국인에게도 생소할 수 있는 단어 ‘모꼬지’를 널리 알리고 행사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준비했다.

□ 챌린지는 모꼬지 자음 ‘ㅁ’ 과 ‘ㅈ’을 손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포인트 안무로 글로벌 팬 모두 따라할 수 있도록 쉽고 반복되는 동작을 삽입했다. 동작은 포인트 안무 ‘ㅁ’을 표현하며 손가락을 교차하는 안무와 ‘ㅈ’과 K를 연상하는 안무 2가지를 포인트 안무로 구성되었으며, 제공된 음악에 맞춰 가사에 맞는 동작을 삽입하면 된다. K-Star 에릭남, 틱톡커 cindy518c(신디), 티곰이 #MOKKOJIKOREA #모꼬지대한민국 해시태그와 함께 ‘K-STAR 챌린지’ 첫 시작을 알렸다.

121일부터 8일까지 미얀마 주빈국 주간 특별운영

□ 모꼬지 대한민국은 11월 카자흐스탄 주빈국 주간에 이어 12월 미얀마 주빈국 주간을 운영, 주빈국 맞춤 다양한 한국생활문화 소개 콘텐츠를 제공하고, 미얀마 현지 팬을 대상으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 12월 1일과 8일에는 한국의 최신 생활문화를 소개하는 <모꼬지 라이브> 미얀마 특별편이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1일에는 ‘에이프릴’, 8일에는 ‘동키즈’가 출연해 미얀마와 한국 간 문화차이를 비교해보고, 실시간 댓글을 활용한 현지 팬들과의 소통을 통해 한국의 최신 생활 트렌드를 알기 쉽게 소개할 예정이다.

□ 특히 미얀마 팬 한정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팬미팅>에서는, K-POP아이돌 ‘에이프릴’이 추첨을 통해 선정된 미얀마 팬 50여명과 온라인 화상채팅을 통해 만날 예정이다. 에이프릴은 한국과 미얀마의 뷰티, 패션 등을 주제로 미얀마 팬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의 문화를 함께 배워보는 특별한 시간을 가진다.

더보이즈, <모꼬지 라이브> 최종 라인업 확정

□ 모꼬지 대한민국이 진행하는 <모꼬지 라이브>에는 인기 아이돌 ‘더보이즈’가 최종 라인업에 합류한다. <모꼬지 라이브>는 인기 K-POP 아이돌이 K-POP 공연 및 토크를 통해 한국의 최신 생활문화를 소개하는 예능형 생활문화 토크콘서트이다. 매주 주제를 정해 한식체험, 미용, 건강, 놀이, 배달문화 등 한국생활문화를 즐기는 모습을 직접 선보이며 실시간 댓글을 통해 전 세계 한류 애호가들과 양방향 소통을 이어간다. 더보이즈의 <모꼬지 라이브>는 12월 15일 오후 6시 공개 예정이다.

□ 진흥원 김용락 원장은 “최근 K-POP과 K-드라마에서 시작된 한류가 웹툰,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확산되면서 한국 생활문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라면서 “K-POP 스타들이 함께하는 <K-STAR 챌린지>, <미얀마 특별주간>, <모꼬지 라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신남‧북방 주빈국 뿐 아니라 전 세계로 한국문화 파급효과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한편, 10월 20일 공개 이후 전 세계 117개국 이상의 한류 팬이 방문을 이어가고 있는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는 내년 1월 31일까지 계속되며, 주요 프로그램과 일정은 공식 누리집(mokkojikore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